미분류

고유수용감각 신경근육 촉진법의 원리

근막통증증후군을 치료하는 수단 중 하나로, 고유수용감각 신경근육 촉진법이 있습니다. 고유수용감각 신경근육 초진법(Proprioceptive Neuromuscular faciliation)은 운동 조절 및 학습 치료를 위한 개념입니다. 근막통 증후군에서는 나쁜 운동구조, 근육 활성화 양상 부족, 운동 출력 제한 등과 같은 상황이 발생하는데, 고유수용감각 신경근육 촉진법으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고유수용감각 신경근육 촉진법의 기본 신경생리학적 원리

싱경생리학 적으로 고유수용감각 신경근육 촉진법은 방전(after discharge), 시간적 가중(temporal summation), 공간적 가중(spatial summation), 방산(irradiation), 지속적 유도(successive induction), 상호적 억제 또는 지배(reciprocal innervation inhibitation)등의 원리에 의해 이뤄집니다.

후 방전 (after discharge)

후 방전은 자극이 제거된 후에도 그 자극의 효과가 지속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 개념은 신경근 재교육의 연접 촉진과 유사합니다.

시간적 가중(temporal summation)

시간적 가중은 운동신경 세포의 흥분성을 증가시키는 동일한 위치에 있는 여러 자극의 합입니다. 낮은 진폭의 반복된 움직임이 운동신경 세포의 흥분성과 유효성을 증가시킵니다.

공간적 가중(spatial summation)

공간적 가중은 단일관절의 큰 움직임보다 여러 관절의 작은 움직임이 통증을 줄이고 중추신경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합니다.

방산(irradiation)

방산은 일정한 자극의 숫자나 강도 증가에 따른 근육 반응의 증가로 원하는 결과에 따라 억제되거나 촉진될 수 있습니다.

지속적 유도(successive induction)

지속적 유도는 작용근의 흥분 증가에 따른 길항근의 수축입니다. 이는 근육 활성화 양상의 재훈련과 강도훈련을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상호적 억제 또는 지배(reciprocal innervation inhibitation)

상호 억제 또는 신경지배는 작용 근육군의 수축으로 길항 근육군이 동시에 억제될 때 나타납니다. 상호 억제는 불수의적인 척수 수준 반사 뿐 아니라 피질 수준의 수축이 시작될 때도 효과적입니다.

통증유발점 치료에서 고유수용감각 신경근육 촉진법 활용

근골격게 치료에서 수축-이완 원리는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습니다. 긴장된 근육의 반대편 근육의 움직임이 없는 현저한 수준의 수동적 가동범위 감소에 대한 치료시 수축-이완 원리가 권장됩니다. 수축-이완은 최대 수축력을 발휘한 후 반대편의 약한 근육을 능동적으로 수축시킬 수 있도록 팽팽한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입니다. 긴장이 풀리면서 가동범위가 개선되는 원리입니다.

등척성 수축 후 이완법(postisometric relaxation)

통증유발점 또는 그 주변의 근섬유들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지-이완은 수축-이완 기법의 변형이며, 일반적으로 통증유발점 치료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다만, 치료중이나 그 후에도 관절움직임이 기대치보다 미치지 못할 때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긴장된 근육의 등척성 수축에 따른 이완으로 구성되지만 신장을 통한 것은 아닙니다.

고유수용감각 신경근육 촉진법은 근막통증후군 치료시 단독으로 활용되기 보다는 다른 기법들과 혼합하여 광범위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다른 중추신경계 질환에서 활용 가능하므로 중추신경계 질환군에서 근막통증증후군이 동반된 경우 유용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상 고유수용감각 신경근육 촉진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