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류

슬개대퇴통증증후군 증상 및 통증유발점

슬개대퇴통증증후군 증상은 하지 통증 중 매우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슬개대퇴통증증후군(patellofemoral pain syndrome)은 오래 앉아있거나 계단 오르내리기를 할 때 슬개골이 압박되고 부하를 받으면서 발생합니다. 무릎의 전방, 및 내측 통증이 유발되는 것이 특징이빈다. 중요한 점은 슬개대퇴통증증후군이라는 진단명은 다른 원인이 없더라도 슬개골 주위에 생기는 통증을 일컫기 위한 비특이적인 용어라는 점입니다. 슬개대퇴통증증후군의 유병률은 40% 정도로 높지만 연간 발생률이나 유병률에 대한 자세한 연구는 없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슬개대퇴통증증후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슬개대퇴통증증후군 증상

슬개대퇴통증증후군 증상 발생 원인

슬개대퇴통증증후군 증상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져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반복적인 슬관절의 미세손상, 슬관절의 신전근 불균형, 침해성 통증 처리 과정 변화와 같은 다양한 원인들이 기여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만약 슬개대퇴통증증후군 증상에 대한 평가를 하려고 한다면, 외측광근에 대한 내측광근의 근력 불균형이나 유연성 감소, 슬개골의 이동경로, 대퇴사두근 각도변화, 대퇴슬개관절의 형태 변화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슬개대퇴통증증후군 증상 양상

슬개골이나 전방 내측 주위의 통증, 혹은 부종이나 마찰음, 그리고 무릎이 걸리는 느낌은 슬개대퇴통증증후군의 증상들 중 하나입니다. 특히 슬관절 굴곡이 20-30도 이상이 되는 웅크림, 장시간 무릎을 구부리고 앉아있을 때 증상이 악화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슬개대퇴통증증후군의 특징적인 양상은 대퇴사두근과 고관절 근육, 특히 내측광근 고관절 외전근, 고관절 외회전근육의 근력저하입니다. 슬개대퇴통증증후군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 대퇴사두근 중 주로 내측광근이나 외측광근, 또는 대퇴사두근 전체적인 위축이 올 수 있습니다.

슬개대퇴통증증후군 환자의 평가

슬개대퇴통증증후군 증상의 평가는 주위 구조물에 대한 유발검사, 사슬운동영향 평가, 기능적 검사, 그리고 슬개골 이동성과 촉진검사들로 이뤄집니다. 중둔근, 소둔근, 이상근, 장요근, 치골근, 대퇴직근, 내측광근, 외측광근, 넓적다리 뒤근육들, 비복근을 포함하는 하지의 근육들에 대해 면밀한 수기검사를 해야 합니다. 또한 보행, 주행, 도약시 체중 부하 동작을 견딜 수 있는 범위내에서 자세하게 생역학적 분석을 해야 합니다. 슬개대퇴통증증후군이 있을 때 과도한 고관절 내전과 내회전을 보이고 건강한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단측 다리로 해야하는 동작에서 반대편으로 골반하락을 보입니다.

슬개대퇴통증증후군 증상 관리

슬개대퇴통증증후군 치료에 있어서는 둔근, 대퇴사두근의 근력 강화, 슬개골 테이핑, 신경근 조절 운동 및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연구에서 슬개대퇴통증증후군을 치료할 때, 운동 치료가 효과는 있지만 어떤 운동이 가장 효과적인지는 아직 제대로 연구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최근 연구결과 고관절 외전근과 외회전근의 운동이 중요한 것이 밝혀졌습니다. 이는 기존 연구에서 무릎 주위근육에 포커스가 맞춰졌던 것과는 상이한 연구결과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슬개대퇴통증증후군 증상 양상과 평가 방법 및 증상 관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젋은 연령에서도 흔히 발생하는 근골격계 질환이니만큼 숙지가 필요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