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류

횡격막 근육 평가 방법

횡격막 근육은 자세 유지시 굉장히 중요한 근육입니다. 숨쉬기가 정상화되지 않는다면 다른 움직임들도 정상화 될 수 없기 때문이지요. 숨쉬기와 움직임은 본질적으로 연관이 되어 있으며 숨쉬기는 자연스럽게 자세기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때문에 횡격막 근육 평가하기는 자세와 움직임에 대해 접근할 때 필수적인 요소가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횡격막 근육 평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횡격막 근육 평가

횡격막의 역할

횡격막 근육 평가에 대해 접근하기 위해, 우선 정상적인 횡격막의 역할에 대해 알아 봅시다. 횡격막은 호흡근육과 자세근육으로의 이중역할을 가지고 있고, 이는 척추 안정성과 이로 인한 움직임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횡격막은 중추신경계의 관여와 함께, 호흡 또는 체간 자세 안정화 동안 편평해지거나 미골부 쪽으로 내려가는 횡격막의 돔을 통해 신체의 자세 조절을 도와줍니다.

자세를 위해 노력하는 동안 보이는 미골부 방향으로의 하강 동안, 횡격막은 복부내장에 압력을 형성하고 골반기저부와 복부근육들에 대해 복부내압을 증가시키는 피스톤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적절한 복부와 흉부 벽의 부피를 유지할 수 있는 정도까지, 복부 벽의 편심성 팽창을 일으키고, 그 이후 같은 크기로 유지됩니다.

횡격막 근육 평가 – 숨쉬기

횡격막의 정상 수축은 복부 내용물들을 골반 아래로 향하게 누르고, 이는 복부의 돌출과 흡기 동안 하부 흉부에 증가된 폐용적을 유발합니다. 정상 휴식시 흡기는 하부 흉추의 팽창과 흉곽의 상승과 함께 조직화된 횡경막의 수축을 포함합니다. 숨쉬기를 평가할 때 처음에는 정적 기립상태에서 자세를 평가해야 하고, 정상적인 숨쉬기 패턴, 흉곽의 크기 및 모양, 복벽 근육의 긴장도, 어깨의 위치, 머리 위치, 모순적 숨쉬기가 있는지를 평가해야 합니다.

비기능적인 숨쉬기에 대한 횡격막 근육 평가

만약 정적인 기립 상태 평가에서 복벽 섹션에서 언급되는 모래시계증후군 자세를 보인다면 이는 반대의 혹은 모순적인 횡경막 기능을 암시합니다. 모순호흡이 있는 경우, 흉부와 복부의 기능은 서로 반대적 특징을 갖게 됩니다. 흡기시에, 복부는 들어가고, 횡격막은 올라가며 폐용적은 감소합니다. 이는 흉부를 확장시키게 됩니다. 호기시에는 반대의 작용들이 발생합니다. 결과적으로 정상적인 노력은 부적절한 일호흡량을 만들고, 상부가슴의 근육, 특히 사각근은 충분한 공기 교환을 하기 위해 상부 갈비뼈를 두개골 방향으로 당기는 데, 이러한 일을 무리하게 하게 됩니다.

비기능적인 횡격막의 자세 기능

모래시계 증후군 자세에서는 횡격막이 훨씬 더 평평하게 됩니다. 횡격막의 중심건은 고엊반점이 되고, 갈비뼈 아래부분의 횡격막 부착부를 당김으로서 갈비사이공간과 갈비뼈 아래 부위를 내측으로 당기게 됩니다. 불균형적인 활성화로 인하여 횡격막의 요추 부분이 더 수축되고, 좋지못한 횡격막 자세기능과 이에 동반되는 복부내압의 조절에 대한 보상작용으로 흉요추 연결부 주변의 표층부 척추주위근육들은 시간이 지나며 비대해지고 복벽근육들을 억제시킵니다. 또한 흉부에서 연관된 통증유발점은 주로 흉추 및 흉곽 관절의 제한과 동반되어서 전형적으로 횡격만 그리고 대흉근, 등쪽 척주기립 근육에서 나타납니다. 만약 비기능적이거나 변화된 호흡자세 패턴이 보인다면, 중추신경에 의한 근육간, 근육내의 협응이 어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횡격막 근육 평가 방법 및 숨쉬기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