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격막 근육의 기능과 통증의 관계
횡격막 근육의 기능은 주로 호흡 기능입니다. 들숨과 날숨을 통해 산소를 흡수하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기능을 하며, 자율신경계에 의해 조절을 받습니다. 하지만 손상이나 통증이 있는 경우 피질하부 단계에서의 보상작용으로 인해 잘못된 호흡 패턴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잘못된 호흡은 복압에 영향을 미쳐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횡격막 근육의 기능과 통증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횡격막 근육의 기능이 중요한 이유
서두에서 언급하였듯이 손상이나 통증에 의해 호흡패턴이 잘못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요인 또는 위험요소가 제거된 다음에도 잘못된 패턴이 지속화 되며 마침내 고착화된 운동프로그램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자세 안정화 근육으로서 역할을 하지 못하는 횡격막 기능은 척추의 잘못된 안정화를 유발하며 이를 보상하기 위한 근육들의 통증유발점을 형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횡격막 근육의 자세 기능
Lewit은 “숨쉬기가 정상화 되지 않는다면 다른 움직임들도 정상화 될 수 없다” 고 언급하였습니다. 숨쉬기와 근육들의 움직임은 본질적으로 관련이 높기 때문에 숨쉬기는 자연스럽게 자세기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자세와 움직임은 둘 다 횡격막 근육과 연관이 있습니다. 횡격막 근육은 생체유지를 위한 근육임에도 불구하고 자주 간과되고는 합니다. 하지만 횡격막 근육의 기능 중 중요한 기능으로서 복부내압(IAP)과 통합척수 안정 시스템(ISSS)의 역할이 제대로 작용하지 않았을 때에 여러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는 자세의 잘못된 안정화 또는 균형 잡히지 않은 움직임의 원인이 됩니다.
횡격막은 호흡근육으로서의 기능과 자세 유지 근육으로서의 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중추신경계의 관여와 함께, 호흡 또는 체간 자세 안정화 동안에 편평해지거나 미골부 쪽으로 내려가는 횡격막의 돔을 통해 신체의 자세 조절을 도와줍니다.
복부 내압에서의 횡격막의 기능
횡격막은 복부 내장의 압력을 형성하고 골반 기저부의 복부근육들에 대해 복부내압(IAP)을 증가시키는 피스톤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적절한 복부와 흉부 벽의 부피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이는 복부 벽의 편심성 팽창을 일으키고 그 이후 같은 크기로 등척성 팽창을 유지합니다. 무거운 물건을 드는 상황에서는 편심-등척성 근육 활성을 유지하도록 해 줍니다.
복부 내압을 조절하는 근육들
볼부 내압 (IAP)의 조절은 전방 횡격막, 골반 기저부, 다열근, 복횡근에 의해 일어나고 이는 요추 골반부 자세의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복부 내압의 상승은 척추안정성을 형성하고 척추역학과 경직도에 영향을 미치는 척도가 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통합척수안정시스템(integrated spinal stability system, ISSS)은 횡격막과 골반기저부, 하부 흉부와 요부의 복근 및 척추 신전근들의 모든 분획 뿐 아니라 경추와 상위 흉추의 척추 신전근, 심부 경부굴근 사이이에서 동시에 활성화되는 균형잡힌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통합척수안정시스템은 복강내압과 함께 척추의 동적안정성에 기여하며 척추의 경직성을 형성합니다.
횡격막의 이중 역할이 통증 치료에서 중요한 이유
척추의 생리적인 안정화가 없으면 부적절하고 불안정한 근육 당김 현상이 신체 전체를 통해 유발될 수 있으며 이는 통증유발점의 형성을 촉진 시킬 수 있습니다. 운동 사슬 근육들에서 통증유발점은 모순적인 숨쉬기와 잘못된 자세 패턴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운동사슬과 유사한 통증사슬은 전반적으로 통증 유발점과 연관이 있습니다.
통증유발점은 운동사슬에서 흥분되는 순서를 바꿀 수 있습니다. 만약 환자가 흉추 또는 복벽, 흉벽의 좋지 않은 움직임을 보인다면, 생리적인 숨쉬기 패턴과 적절한 체간 안정 변화를 유지하고 달성하는것이 어려워집니다. 독립적 흉벽 움직임 개선을 위해 하부 늑간부에 대한 강조와 함께 흉부 근막의 움직임이 개선되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횡격막 근육의 기능과 통증 치료에서 익혀야 할 중요 개념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흔히 간과되기 쉬운 근육이지만 중요도가 매우 높은 근육이니만큼 충분한 공부가 필요합니다.